Categories: 사회

태풍 카눈 10일 오전 강한 세력 유지하며 경남남해안 상륙한다

제 6호 태풍 카눈이 10일 오전 중 강한 세력을 유지하며 경남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관측되었습니다.

7일 기상청 태풍 정보와 브리핑을 종합해보면 이날 오전 9시 일본 오키나와 동북동쪽 330km 해상을 지닌 카눈은 북동진하다가 저녁 북서쪽으로 이동 방향을 튼 뒤 가고시마를 동편에 두고 북진을 거듭하면서 10일 오전 9시 부산 남서쪽 90km 해상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카눈의 강도는 부산 남서쪽 해상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강’으로 유지할 것으로 관측되었는데요.

태풍 강도 강은 중심 최대풍속이 33m/s이상 44m/s미만인 경우를 말하며, 이 정도 강풍은 기차를 탈선 시킬 수 있는 수준으로 한반도 전체가 강풍 반경(풍속 158m/s 이상)에 들 전망이라 합니다.

현재 남해안은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1~2도 높은 29도 정도로 태풍이 세력을 유지하거나 강화하기 충분한 수준이라 합니다.

다만 카눈이 규슈 서쪽을 지날 때 규슈의 지형과 상호작용 하면서 세력이 약화할 가능성도 있지만 ‘약한 태풍’은 없기에 대비에 차이를 두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기상당국의 설명입니다.

기상청은 카눈이 경남 남해안에 상륙 후 북서진을 거듭해 한반도를 관통하면서 전국에 강한 비바람이 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최대 순간 풍속 예상치는 경상해안 40m/s 안팎, 강원영동·경상ㅇ내륙·제주 25~35m/s, 경기남동내륙·강원영서·충남동부·충북·전라동부 20~30m/s, 수도권·충남서부·전라서부 15~25m/s입니다.

9~10일 강수량은 강원영동 200~400mm(많은 곳 500mm 이상), 영남 100~200mm(경상동해안과 경상서부내륙 많은 곳 300mm 이상), 나머지 지역 50~100mm(제주산지 많은 곳 200mm 이상, 경기남부·강원영서·충청내력·전라동부·제주중산간 많은 곳 150mm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tading2

Recent Posts

운반비만 70억인 노아의 방주, 우리나라에 영구 기증하는 이유는?

(이미지 출처 : Unsplash)성경에 따르면 노아의 방주는 4000여년 전 노아가 신의 계시로 만든 배로 인류를…

5일 ago

탕후루 중독 사실? 초가공식품 술·담배 중독과 비슷하다

(출처 Unsplash) 청소년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탕후루, 마카롱 등 정제 탄수화물과 인공감미료, 지방이…

2주 ago

김민재 나폴리 황당 이적설, 나폴리 수비수 줄부상의 영향?

(출처 shutterstock, Pixabay) “김민재가 나폴리로 돌아올 수 있다.” Calcioline은 5일(이하 한국시간) “김민재가 나폴리로 돌아올 수…

3주 ago

세계 최고 볶음요리 2위 닭갈비, 외국인들도 감탄하면 먹는 음식

우리나라의 닭갈비가 세계 미식 여행을 전문으로 다루는 매체가 고른 ‘세계 최고의 볶음 요리 50선’에서 2위에…

4주 ago

청설모, 다람쥐가 직접 만드는 숲 속의 새우튀김

숲과 새우튀김, 어울리지 않는 조합을 찾아 숲 속을 헤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숲 속에서 주운…

1개월 ago

서울시 내년 1월부터 월 6만 5천원에 무제한 서울 지하철, 버스 이용 가능한 기후동행카드 시범운영

(출처 shutterstock, Pixabay) 서울시가 한 달에 6만 5천원을 내면 시내 지하철, 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1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