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문화

종묘제례악, 1800석 만석, 환호, 박수

(출처 shutterstock, 클립아트코리아)

지난 21일 1800석 헝가리 부다페스트 에르켈 극장이 한국의 종묘제례악을 향한 뜨거운 박수와 환호로 가득 찼다고 한다.

졸탄 산도르 부다페스트 국립무용단 국제교류 관리자는 600년 역사를 지닌 종묘제례악의 음악과 노래, 무용을 오늘까지 이어가고 공연으로 선보인 것이 매우 놀랍다는 의견을 전했다.

국립국악원과 주헝가리한국문화원은 이날 에르켈극장에서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공연 예술인 종묘제례악을 선보였는데 이번 무대는 문화원이 올해 한국 문화제 주제로 국악을 선정하고 국립국악원을 초청하여 성사된 무대로 헝가리에서 종묘제례악이 전막 공연된 것은 처음이라고 한다.

주최측은 당초 1800석 객석을 운영하기로 하고 관람객 신청을 받았지만 2100명 이상의 관객이 몰려들면서 공연 시작 후 도착한 관객들은 자리가 없어 발길을 돌리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한다.

이날 진행된 종묘제례악은 약 70분 가까이 진행 되었으며 종묘제례악의 전체적인 흐름을 관장하는 집사의 인사로 시작해 공연이 마무리되고 커튼 콜이 이어지자 관객들은 10여분간 끊이지 않은 뜨거운 박수와 환호를 보냈다고 한다.

해당 공연일 에는 일반 관객 외에도 국립헝가리음악의 집 관장, 헝가리무용대학 학장 등 공연, 문화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고 하며 이 외에도 헝가리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문화혁신차관보 등 양국의 문화 교류에 힘을 더할 헝가리 정부의 주요 관계자들도 찾았다고 한다.

종묘제례악이란?

종묘제례악은 조선왕조 역대 임금 및 왕후의 신위를 모시는 종묘에서 올리는 제사인 종묘제례 행사 때 사용하는 기악, 노래, 무용의 총칭이다. 종묘제례는 조선시대 제사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중요한 제사였기 때문에 종묘대제라고도 한다.

종묘제례악은 장엄하고 웅대한 음악이며 500여년전에 전승되던 고취악과 향악이 제례악으로 승화된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음악이라고 한다.

한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이번 공연을 통해 종묘제례악의 멋과 가치를 전할 수 있어서 뜻 깊었다고 전했으며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헝가리 국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애정에 감동했다며 앞으로도 헝가리를 비롯해 다양한 국가에서 국악을 알리는데 더욱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ctading2

Recent Posts

OTT·유튜브 등 미디어 음주 가이드라인 개정

(이미지 출처 : Unsplash) 최근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에서 연예인들의 음주와 취중 토크를 중심으로 하는…

1일 ago

샴푸 후 최소 3분 기다려야 깨끗하게 머리 감을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Unsplash)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 한 번씩 머리를 감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6일 ago

식단이 중요한 겨울 다이어트, 살 빼는데 좋은 겨울 채소는?

(이미지 출처 : Unsplash)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제철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겨울에는 운동으로…

3주 ago

다이어트에 좋은 곤약, 많이 먹으면 오히려 안 좋다?

(이미지 출처 : freepik) 다이어트 음식에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인 곤약은 조금만 먹어도 든든하고 저칼로리…

4주 ago

가격은 그대로인데 양은 줄었다? 슈링크플레이션의 실체

(이미지 출처 : Unsplash) 고물가 시대인 요즘, 제품의 가격은 올리고 양은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 현상이 곳곳에서…

1개월 ago

체중 관리할 때 좋은 간식이 따로 있다?

(출처 : unsplash) 출출한 오후 시간에 무작정 참고 견딜 경우 오히려 저녁을 과식할 수 있어…

1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