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pped image of doctor checking female patient using magnifying glass at clinic
우리 몸의 점은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기도 하며, 후천적으로 생기기도 하는데요.
점이 생기는 이유는 멜라닌 세포가 증식하는 것으로 신체 어느 부위에든 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점은 햇빛에 장시간 노출됐을 때 많이 생기며 연령, 유전, 인종, 생활, 환경과도 연관이 있고 10대 후반에서 20대 사이에 점의 개수가 늘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은 피부가 얇은 사람에게 더 쉽게 생기며, 점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점이 생기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고 자연적인 현상이지만 만약 피부에 갑자기 많은 양의 점이 생기거나 큰 점이 생길 경우 피부암과 관련된 증상일 수 있어 피부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점이 생기는 이유
■ 자외선에 의한 영향
자외선을 받으면 멜라노사이트가 자극을 받게 되어 멜라닌이 생성됩니다.
생성되는멜라닌의 양이 많거나 생성된 멜라닌의 배출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점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과거에 받은 자외선의 영향이 몇 년 후에도 나타날 수 있어 나이가 들면서 점이 늘어나게 됩니다.
얼굴의 경우 일년 내내 자외선에 노출되기 쉬운 부위이기 때문에 점이 제일 생기기 쉬운 부위입니다.
■ 물리적인 자극
점은 의류에 의한 마찰 및 메이크업으로 인해 생기기도 합니다.
속옷, 신발, 옷으로 압박되거나 긁히게 되면 해당 부위에 멜라닌이 집중되어 기미도 같이 생기기 쉬워지게 됩니다.
또한 세안 및 클렌징으로 피부를 강하게 문지를 경우 멜라노사이트가 자극되어 멜라닌이 생성되기 쉬워져 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 노화
자외선을 쬐어 멜라닌이 생성된다 해도 정상적일 경우 턴오버(피부 재생) 배출되지만 나이가 들게 되어 턴오버 주기가 흐트러지게 되면 멜라닌이 충분히 배출되지 않게 됩니다.
그로 인해 점이 생기게 되며, 여성의 경우 임신 및 출산으로 인해 호르몬 균형이 크게 변화하는 시기에는 턴오버 주기가 흐트러지기 쉽습니다.
■ 스트레스
수면 부족,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잘못된 식생활로 인해 호르몬 균형이 깨지게 되어 피부 턴오버가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멜라닌 배출이 정체가 되어 점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 체질
점은 유전성이 없다고 하지만 선천적으로 많은 사람도 있고 체질적으로 생기기 쉬운 사람이 있습니다.
얼굴이 하얄수록 점이 눈에 잘 띄어 많다고 느끼고 점이 늘어난다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기미와 주름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를 더 이상 늘리지 않기 위해서는 평상 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피부를 세게 문지르지 않고,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출처 : Unsplash)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 한 번씩 머리를 감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이미지 출처 : Unsplash)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제철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겨울에는 운동으로…
(이미지 출처 : freepik) 다이어트 음식에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인 곤약은 조금만 먹어도 든든하고 저칼로리…
(이미지 출처 : Unsplash) 고물가 시대인 요즘, 제품의 가격은 올리고 양은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 현상이 곳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