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입생, 재학생, 복학생, 사회초년생들까지 학교나 직장과 가까운 곳에 보금자리를 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요즘 시대에는 살림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레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초보 자취생분들을 포함하여 실수하기 쉬운 주방 관련 꿀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얼리면 안되는 음식
① 날달걀 : 깨지 않은 껍질 속 달걀을 얼리게 될 경우 껍질 표면에 균열이 생겨 균열 사이로 박테리아 및 세균이 침투하게 됩니다.
② 유제품 :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유제품,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 등의 유제품을 얼릴 경우 유지방과 수분 층이 분리되게 됩니다.
③ 드레싱 소스 : 드레싱 소스를 냉동할 경우 물과 기름으로 분리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④ 감자 : 익지 않은 감자를 얼릴 경우 색이 변하며 본래의 식감을 잃게 됩니다. 익은 감자 또한 냉동 보관 할 경우 쉽게 부스러지고 식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 채소 보관법
① 양파 : 빠른 시일 내 먹는 것이 좋지만 보관 시 종이봉투 및 망에 넣어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세척과정 없이 껍질만 벗겨 랩으로 하나씩 포장한 후 채소 칸에 보관 시 오랜 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② 대파 : 깨끗하게 다듬어 손질 한 후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해 용도에 맞게 썰어줍니다. 지퍼백에 공기를 뺀 후 냉동실에 보관할 경우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③ 오이 :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랩 또는 비닐 봉지에 돌돌 말아 냉장고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지로 한 개씩 싸서 보관할 경우 물기가 많아지는 것과 쉽게 상하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되는 것
① 스티로폼 : 스티로폼은 고온에 견디도록 설계되지 않아 열을 가할 경우 유해 물질 배출 우려가 있습니다.
② 알루미늄 포일 : 포일을 전자레인지에 넣을 경우 발화의 위험이 있으며, 포일 외 금속성의 물건을 전자레인지 넣고 돌릴 경우 위험해 주의해야 합니다.
③ 보온 도시락 : 보온병 및 보온 용기의 쇠 성분으로 보온 용기의 스테인리스 스틸이 손상될 수 있으며, 전자레인지의 고장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전자레인지 사용이 불가합니다.
■ 변기보다 더러운 주방?
ATP(오염도 측정기) 기준 수치에 의하면 주방에서 사용하고 있는 행주, 수세미 오염 수준이 변기 오염 수준보다 약 2배 정도 높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달에 한번 수세미를 새 걸로 갈아주는 것이 좋으며, 목적에 맞는 수세미를 여러 개 분리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행주는 세균 번식이 쉬운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 후 즉시 세제로 세척하는 것이 좋으며, 햇빛에 널어 말리거나 끓는 물에 10분 이상 삶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주방 자취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함께 알아본 자취 꿀팁이 자취 새내기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