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우울증보다 더 위험한 ‘가면성우울증’

(출처 shutterstock, 클립아트코리아)

우울증은 많은 현대인의 겪고 있는 질환으로 비교적 흔하지만 꼭 치료가 필요한 병 임에도 많은 사람들이 심각성 및 치료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우울증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점점 심해지고 경쟁이 심해지는 현대사회에서 우울증은 사람을 극단적인 상황까지 몰고 갈 수 있어 조심해야 하며 우울증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더 이상 치료를 미루지 말고 하루 빨리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다.

우울증의 종류 중 가면성우울증의 경우 일반적인 우울증 보다 더욱 위험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흔히 뉴스에 돈과 명예 등 모든 조건을 갖추고 행복해 보이기만 했던 사람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 가면성우울증인 경우가 많다고 하며 가면성우울증은 우울한 증상이 겉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아 주변사람들이 쉽게 알아차리지 못한다고 한다.

가면성우울증의 증상?

가면성우울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바로 신체적인 불편감 이나 통증이다. 예를 면 두통, 목 통증, 소화불량, 심장박동, 고혈압, 근육통, 관절통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 외에도 기분 변화나 우울감 보다는 행동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데 행동 변화에는 과도한 음주, 흡연, 도박, 성적 충동 등의 중독적인 행동이나 공격적이고 자극적인 행동, 자기 파괴적인 행동 등이 있다.

그리고 정서적 무관심이나 무감각해지는 현상이 나타나 취미나 관심사에 대한 흥미가 사라질 수 있고, 가족, 친구와의 관계가 멀어지는 현상, 심할 경우 죽음에 대한 생각을 하는 경우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가면성우울증은 일반적인 우울증 보다 진단하기가 어렵고 치료 또한 어렵다. 이는 가면성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거나 도움을 구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 이라고 한다. 따라서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 상태에 주의를 기울이고 스트레스 관리 및 신체적인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경쟁이 심해지는 현대사회에서 우울증은 사람을 극단적인 상황까지 몰고 갈 수 있어 조심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자신이 가면성우울증인지, 일반적인 우울증을 겪고 있는지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현재 자신을 되돌아 보고 증상이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정확한 진단으로 개선해 보길 바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