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은 곤약, 많이 먹으면 오히려 안 좋다?

(이미지 출처 : freepik)

다이어트 음식에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인 곤약은 조금만 먹어도 든든하고 저칼로리 식품으로 많은 이들이 다이어트 진행 시 애용하는 음식입니다.

포만감뿐만 아니라 탱글한 식감으로 젤리, 면 등 여러 종류가 있어 소소한 재미가 있지만 많이 먹을 경우 좋지 않다고 합니다.

곤약은 100g당 10Kcal로 열량이 매우 낮고 주성분은 식이섬유인 ‘글루코만난’입니다.

식이섬유의 경우 사람의 소화효소로는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포도당 등으로 분해되지 않고 위장에 통과하는 속도가 느리고 체내에서 물을 흡수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곤약을 조금만 먹어도 배 부른 이유로 글루코만난이 소화 및 흡수되지 않고 체내에서 부피가 큰 섬유질을 형성해 포만감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많이 먹어도 100Kcal를 넘기기 어렵지만 식이섬유 특성상 마음껏 먹을 경우 장에서 가스가 과하게 생성되어 소화불량 증상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곤약은 장내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면서 가스를 만들고 많이 먹을수록 장내 가스 발생이 촉진되는데요.

실제 미국 국립보건원은 곤약을 먹은 후 복부 팽만, 가벼운 설사 등 배앓이를 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거나 장이 예민한 사람이라면 곤약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과다 섭취는 칼슘 및 비타민 등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보건복지부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을 살펴보면 식이섬유는 성인 기준 여성 20g, 남성 30g을 먹으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이는 평소 보리, 현미 등으로 만든 잡곡밥, 끼니마다 채소 1~2접시, 하루에 생과일 1~2번을 먹으면 채울 수 있는 양이라고 합니다.

곤약은 천연 식품으로 하루 섭취량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없지만 식이섬유로 이루어진 점을 고려할 경우 모든 끼니를 곤약으로 해결하는 등 과하게 먹는 습관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루코만난이 든 건강기능식품은 일일 섭취량인 2.7~17g을 지켜야 하며, 곤약 및 곤약 관련 제품을 먹을 때에는 물을 충분히 먹어 주어야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한 종류의 음식만 먹을 경우 영양 불균형이 자연스레 발생하기 때문에 곤약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도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곤약은 단백질, 비타민 등과 같은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곤약을 다이어트에 활용하더라도 생선, 닭가슴살 등과 같은 양질의 단백질과 샐러드 등을 함께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곤약만으로 식사할 경우 영양 결핍뿐만 아니라 기초대사량도 떨어질 수 있어 오히려 다이어트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